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DéFLE-Lorraine 다국적 친구들

일부 다처제, 그것이 궁금했다. (feat.세네갈)

by 낭시댁 2023. 6. 2.

일전에 포스팅을 이미 했는줄 알았는데 써놓기만 하고 예약을 안 걸어뒀나보다... 지금이라도 올려야징... 

 

 

프랑스어 고급반으로 올라오고 나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같은반에 프랑코폰(프랑스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나라에서 온) 아프리카 학생수가 늘었다는 점이다. 이전 학기때는 모로코 소녀가 한반에 있어서 꽤 친하게 지냈었는데 이번에는 콩고, 알제리(알제리 친구 3명은 모두 백인이다) 세네갈등 다양한 국적자들이 함께 공부를 하고 있다. (사실 프랑스어 목적보다는 학교 입학날짜를 놓쳐서 비자때문에 나오는것 같은데 의외로 출석률이 높다.)  

 

개인적으로 나는 세네갈 친구들의 발음이 알아듣기 어려웠는데, 팟케스트 8milliared de voisins을 듣다보니 조금씩 귀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여전히 어렵지만-)

 

선택수업(actualité & civilisation)시간에 옆에 앉아서 자주 대화를 나누는 세네갈 친구가 한명있다. 내가 무얼 물어보든지 알아듣기 쉽게 천천히 대답해주는 착한 친구인데 수업 중 소그룹 토론에서 내 질문들이 본인도 재미있었던지 궁금한건 다 물어보라고 해서 내가 질문 공세를 한 날이 있었다. 

 

"넌 형제가 몇명이야?" 

 

"4명의 자매가 있고.. 3명의 남동생들이 있어. 총 8명이야." 

 

옆에 우크라이나 소녀의 눈이 휘둥그레졌다. 나는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후훗

"음.. 엄마는 몇명이야?"

"하하 우리 아빠는 3명의 아내가 있어. 네명까지 아내를 가질 수가 있거든. 할아버지도 세명의 아내가 있으셨고..." 

 

"그럼 다같이 큰집에서 살아?"


"아니. 서로 다른 도시에 집이 두개야. 아빠는 양쪽집을 공평하게 왕래하셔. 명절날엔 다같이 모이는데 형제들끼리도 다들 사이가 좋아." 

"아, 그럼 한집에는 두명의 아내가 같이 사는거네?!" 

"응. 남편은 아내들을 공평하게 대해줘야 해. 가령 선물을 사더라도 모든 부인들에게 비슷한 선물을 줘야하지. 예를 들면 아빠는 출장을 가시면 머리핀을 세개씩 사오시는 식이야. 똑같은 모양은 아니더라도 비슷한 가격으로-"


"혹시 이혼은 가능해?"

 

"음.. 종교적으로 가능은 하긴 해… 근데 흔치않아. 그리고 여자는 남편을 그냥 떠날수는 없어."

 

"종교적으로 가능하다면 법적으로도 가능하다는거야?"

 

"응, 공식적으로는. 하지만 부부간에 문제가 생기면 일단 양가 부모님들이 오셔서 문제해결을 위한 상의를 먼저 해. 만일 이혼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들면 아이들은 아빠랑 남고 부인은 보통 멀리떠나." 

"그럼 이혼한 여자들은 다시 결혼할 수 있어?" 

"안타깝게도 사회적으로 인식이 안좋아서 어렵지... 그래서 이혼은 흔치않아. 내 친구네는 부모님이 이혼하셨다가 자식들이 자라서 중재한 덕분에 다시 재결합했어."

"만약 와이프가 셋인데 네번째 와이프를 들이고 싶어. 근데 나머지 와이프들이 반대하면 어떻게 해?"

"음... 첫번째 와이프의 의견이 중요해. 그녀가 반대하면…...  알았다고 할때까지 설득을 해야지ㅎㅎ." 

"이게 뭐야...ㅋㅋ 안된다고는 안하네."

 

우크라이나 소녀는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었다. 그래 스무살의 소녀에겐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겠다. 그러거나말거나 나는 평소 궁금했던 질문들을 계속해서 이어갔고 나중에는 선생님까지 오셔서 옆에 앉아 함께 경청하셨다ㅎㅎ 흥미진진!

"그럼 만일 부인이 넷인데 한명이 사망한다면 다섯번째 와이프를 들일 수 있어?"

"가능할 걸. 대신 다섯번째 와이프라고 표현하진 않고 기존 아내를 대체하는 개념이지."  

"남편이 만일 사망하면 부양하던 처자식들은 어떻게 돼?"  

"많은 경우 남편의 형제가 사망한 형제의 처자식과 재혼해서 부양의 책임을 이어가."  

"넌 벌써 25살인데 아직 부인이 하나도 없으니 서둘러야 하는거 아니야?"  

"하하 난 아직 별 생각이 없어. 일단 프랑스에서 대학원을 졸업하는게 우선이야. 프랑스에서 결혼을 하는것도 상관없겠고..." 

 

"프랑스인과 결혼하면 그녀는 무슬림으로 개종해야 하는거지?" 

 

"아니야. 나는 그녀의 개종을 강요하진 않을거야. 대신 우리 아이들은 무슬림이 될거야." 

 

 

폭풍질문을 쏟아냈지만 여전히 궁금한것들이 많았다. 틈틈히 대화를 이어나갈 생각이다ㅋ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이른아침 승강장 간접 흡연... 하아..

내가 만난 정치적 난민

혼자 유럽국가 여행시 이런사람 조심하세요. (feat. 난민)

시리아인들 가득한 반에서 수업을 시작했다.

 

 

 

 

반응형